영화는 환상을 그려냅니다. 전쟁의 참상과 잔혹함이 비켜간 동막골이라는 마을에 인민군과 국군, 연합군이 함께 했을 때 벌어지는 촌극을 유머러스하게 접근해갑니다. 그 과정은 물론 JSA 에서의 그것과 일견 다릅니다. 전쟁의 긴장감이 촉발하는 위기상황을 동막골 - 어린아이 처럼 막산다는 풀이의 - 부락인의 순진무구함이 덧붙어 자연스레 감정의 무장해제를 꾀하게 됩니다.
강혜정의 캐릭터 역시 그 동막골의 순수를 대표하는 하나의 표상으로 함께합니다. 어떤 문명의 이기나 이해와 모략과는 거리가 먼 자연 그 자체로서의 순수성을 함의합니다. 그 속에서 총탄과 핏빛내음 속을 걸어낸 인물들은 자연스레 동막골과 동막골 마을 사람들에 동화될 뿐입니다.
패잔병들을 자기손으로 처리하며 돌아갈 낯조차 없어져 버린 리수화 소좌(정재영)와 피난민들의 행로를 제손으로 끊은 표현철 소위(신하균)의 죄책감 역시 하나 둘 동막골에 묻혀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그 나름의 도피는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영화는 역시 안전한 드라마의 수순을 밟아갑니다. 전쟁의 참상속에서의 모두가 패자로 남는 귀결 역시도. 동막골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빚어내는 실소의 순간과 예의 "장진" 투의 말본새의 유머는 적절히 웃음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허나 "양민 학살" 이란 하나의 사실의 묘사와의 결합이 그리 무거워 뵈지 않음은 적잖은 과오로 느껴집니다. 영화적 시점에서 간단히 풀어낼 만큼 현 시점에서의 풀이가 시원스럽지 못함이 이유일런지는 모르겠지만은요.
멧돼지 사냥의 표현 방식은 주목할만 합니다. 과감한 생략속에 인물의 표정 묘사에 집중하는. 히사이시 조의 음악과 더불어 더할나위 없는 진지함속에 웃음을 담아내는 맛은 일품입니다. 소위 장진 사단의 배우의 면면과 강혜정의 여일역의 연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영화적 완성도의 공신이겠지요.
하지만 가볍게 웃어넘기고, 영화적 결말을 수긍 할만큼, 소재적 문제는 그리 쉽게 발목을 놓아주진 않습니다. 그게 영화적 서사의 미진함인지 소재주의의 환상인지 전후세대의 가당찮은 원죄의식인진 모르겠지만, 흘린 웃음의 죄스런 무게감이 적잖게 다가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있었고 이어 웰컴투 동막골이 나왔습니다. 배경과 시점과 얘깃거리는 물론 다르지만 가볍게 넘겨 짚어가는 영화적 시선만은 또 다시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적당한 웃음과 적당한 감동만을 담아내면 될 영화에 가당찮은 요구를 하는것도 같습니다만...
- Tungsten C
덧 하나. 엔딩 크레딧 처리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었습니다만 ;)
덧 둘. "신인상 받게 해주세요" - 배우 임하룡, <웰컴 투 동막골> 무대 인사에서 열심히 연기했다며. (via FILM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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