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분 / 코미디, 음악 / 미국 / 옴니버스 / 국외 / 씨네서울 / IMDb
11편의 푸짐한 커피와 담배 정식 메뉴. 96분간의 금단증세. 어느새 중독 되어버리는 충실한 의지처와 감정의 대체물에 대한 예찬.
물론 적당량의 카페인과 니코틴을 섭취? 하고 보시기를 권합니다. 제 옆자리의 어느분은 커피를 준비하는 치밀함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만... (서울아트시네마는 취식물 반입 금지이긴 합니다만. 이정도는 8-))
가지각색의 에피소드와 인물들을 통해 배경으로서의 커피와 담배, 만남과 전환 사이에 틈입하는 윤활작용으로의 커피와 담배를 보여주고 또 얘기해 나갑니다.
공통적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에 만남을 시작으로 예찬의 잡담도, 각자의 상황의 불일치와 혹은 그 역전을 담배연기와 커피 향내 속에 녹여가며 담아냅니다.
그 속에서 삶의 걍팍함을 얘기 하는건 아닙니다. 잠시 머무르거나 어쩌다 원하지 않은 만남을 갖거나 하면서 때론 건조하면서 텁텁한 일상을 읖조릴 뿐이죠.
그래요. 우리에게 담배와 커피도 그 건조한 점이지대에 위치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삶속에서 불가피한 문장부호를 윤색하는 기능으로서요. 때론 쉼표로, 마침표로, 말줄임표 라는 식으로...
쌍둥이간의, 뮤지션들간의, 사촌들간에, 또 사촌간으로 밝혀지는 관계?들 등에서 때론 지지부진한 대화속의 삶의 지루함이, 때론 인간관계에 대한 유쾌한 풍자가 들떠있는 기분으로 펼쳐집니다.
himself/herself 로 출연한 이들의 면면도 이 영화에 빠져들게 하는 요소임을 부정치 못할듯 싶습니다. :)
(윗글은 Zire71로 작성되었습니다.)
덧 하나. 로베르토 베니니의 안절부절, 스티브 부세미의 천연덕스럼, 이기 팝과 톰 웨이츠의 공모극(단연 압권!), 케이트 블란쳇의 도플갱어(그 극과극 이미지에 경탄을!), 알프레드 몰리나 (그래요 닥터 옥토퍼스요!) 역전극, 빌 머레이의 오버 (윗 이미지 스포일러는 죄송합니다만 :p 그게 다가 아니랍니다.), 잭 화이트, 멕 화이트 - 화이트 스트라이프스(The White Stripes) - 의 기기묘묘(아무리 봐도 남매는 아닌것 같은데..., 역시 아니었군요.), 이거 오션스 트웰브가 따로있나요? :D
덧 둘. DAGS 해본 결과는 심히 좌절. 쉽게 (모니터 속으로의 침잠) 마수에 항복하지 마세요. 아직 (심정적 공모의) 기회는 남아 있답니다. (2월 2일 수요일 20:00, 매진유의)
덧 셋. 극장문을 나서자 마자 마치 약속이나 한듯이 담배를 꺼내무는 이들을 보고 있노라니 자연스레 한 문단이 떠오르더군요. "우리는 마치 스트립쇼를 하는 카바레의 어둠 속에서처럼 공모의 눈길을 주고받고 소리를 죽여가며 웃었다. 그것은 10분간의 감미롭고 짜릿한 위반 행위였다. 나는 사탄이었다. 나는 어둠의 세계에서 와서 죄악의 불꽃으로 그들을 환히 비추고 있었다." :p
관련글 : 인디스토리 옴니버스영화제
<커피와 담배 Coffee and Cigarettes> 미국 | 2003 | 96분 | 35mm | 흑백
미국의 인기 TV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가 <천국보다 낯선>으로 이름을 알린 짐 자무시 감독에게 단편 연출을 제의한 것이 1986년이다. 그로부터 17년. ‘커피와 담배’라는 똑같은 주제로 10편을 더 찍어 2003년 베니스영화제에 출품한 것이 대박을 터뜨렸다. 로베르토 베니니, 스티브 부세미, 케이트 블랜챗 같은 유명 배우에 이기 팝 같은 유명 뮤지션까지 총출동해 저마다 가공할 수다와 경이로운 ‘말발’을 자랑한다. 카페인과 니코틴보다 더 중독성이 강한 옴니버스영화의 소문난 걸작이다. (via FILM2.0)
미국의 인기 TV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가 <천국보다 낯선>으로 이름을 알린 짐 자무시 감독에게 단편 연출을 제의한 것이 1986년이다. 그로부터 17년. ‘커피와 담배’라는 똑같은 주제로 10편을 더 찍어 2003년 베니스영화제에 출품한 것이 대박을 터뜨렸다. 로베르토 베니니, 스티브 부세미, 케이트 블랜챗 같은 유명 배우에 이기 팝 같은 유명 뮤지션까지 총출동해 저마다 가공할 수다와 경이로운 ‘말발’을 자랑한다. 카페인과 니코틴보다 더 중독성이 강한 옴니버스영화의 소문난 걸작이다. (via FILM2.0)